본문 바로가기
텃밭 농사

5월에 심을 텃밭 작물 10가지

by 심심한 집토끼 2022. 4. 22.

5월에 심을 텃밭작물

5월에 심을 있는 작물 10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5월에 심어야 할 작물들을 4월에 심어서 죽는 경우를 많이 보기도 하는데, 5월은 기온이 많이 올라가기 시작하기 때문에 조금 기다렸다 5월에 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 온 직후에 비닐 멀칭을 하면 모종을 심을 물관리가 용이하기 때문에, 일기예보를 보면서 심는 것이 좋습니다.

 

#고추

고추는 텃밭의 대표작물로 4 말에서 5 초순까지 심어 주는 작물입니다.

5 말까지 심을 수는 있지만 가능하면 5 초에 심어서 장마가 오기 전에 풋고추를 수확하면 좋습니다.

고추는 정식하고 나면 지지대를 박고 끈으로 묶어주어야 합니다. 

 

#옥수수

마찬가지로 4 말부터 심을 있지만, 씨앗을 심을 경우에는 4 초에 심는 것도 가능합니다.

간격은 25~30cm 간격으로 심어주고, 길게 자라는 작물이기 때문에 2열로 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구마

5월의 대표적인 작물로 비 온 직후나 비올 비닐을 치고 심게 되면, 고구마를 재배하면서 특별한 물관리가 필요 없습니다.

 

#비트

아직까지 텃밭에서 많이 심는 작물은 아니지만 ABC주스 재료의 하나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씨앗을 심기도 하고 모종을 심기도 하는데, 씨앗을 심는 경우에는 씨앗을 미리 물에 적셔놓고 심게 되면 발아에 도움이 됩니다.

 

#가지

대표적인 텃밭작물로 옆에 가지가 넓기 때문에 60cm 정도 간격을 두고 심는 것이 좋습니다. 장마철 이후 비 온 후 왕성하게 성장하고, 거의 8월에는 작은 나무 정도로 크기 때문에 공간이 여유 있게 심는 것이 좋습니다. 가지 같은 경우에는 2~3 모종만 심어도 일반 가정에서는 감당이 안될 정도로 수확할 있습니다.

 

#오이

오이는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기온이 충분히 오른 후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

30~40cm 간격으로 심어주고, 오이망을 쳐서 오이가 타고 올라갈 있게 해야 합니다. 오이는 물과 영양분을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물도 흠뻑 자주 주고 퇴비나 비료를 적절히 활용해야 합니다.

 

#브로콜리

잎이 옆으로 넓게 자라기 때문에 40~50cm 간격으로 심는 것이 좋습니다. 브로콜리는 벌레가 많이 생기는 작물 하나기 때문에 처음부터 벌레가 붙지 않도록 망을 치던지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애호박

작은 텃밭에는 호박 같은 경우 텃밭을 뒤덮어 버리기 때문에, 애호박을 추천합니다. 50~60cm 간격으로 심어주고, 오이망을 쳐서 타고 올라가게 키워주면 됩니다.

 

#방울토마토

통풍이 중요하기 때문에, 50cm 정도로 여유 있게 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지대는 2m 정도높은 것을 사용해주시고, 계속해서 곁순 관리를 해주어야합니다.

 

#양배추

양배추 모종은 브로콜리 모종과 매우 비슷하게 생겨 주의가 필요하며, 브로콜리와 마찬가지로 벌레가 매우 달라붙기 때문에 처음부터 벌레가 붙지 않도록 망으로 덮어야합니다.

장마가 오기 전에 수확해야 하기 때문에 너무 늦게 심지않아야합니다.

 

이상으로 #5월에심을텃밭작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텃밭의 크기 등 을 고려해 적절히 배분하여 심어 건강한 텃밭을 가꾸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