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 농사

텃밭에서 자주 발생하는 병해충

by 심심한 집토끼 2021. 3. 23.

텃밭 농사를 하다 보면 여러 가지 병해충이 생기게 되는데, 전업 농부가 아닌 초보 농사꾼들은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난감합니다. 그래서 일단 작물에 어떤 병이 나타나고, 원인이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기 위해서 텃밭에서 흔히 발생하는 병해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텃밭에서 흔히 발생하는 병해충

흰가루병

감염 작물

딸기, 오이, 토마토, 고추, 상추 등의 잎, 꽃, 과일 등 여러 부분에서 발생

발생원인 및 방제 방법

건조한 조건이나 아주 습도가 높을 때 생기는데,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경우는 여름철 높은 습도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석회, 인산이 부족하거나 질소비료가 과다할 때도 발생하기 쉽습니다. 

예방하기 위해서는 작물을 너무 밀집하지 않아 통풍이 잘되도록 심어야 하고, 과습 하지 않도록 배수에 잘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 작물이 성장하면 줄기 아랫부분의 잎이 병든 것처럼 되는데, 이런 잎들은 빨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흰가루병

 

탄저병

감염 작물

고추, 호박, 오이 등의 작물이 열매, 잎, 줄기에 발생한다. 움푹 들어가거나 갈색 반점이 형성된다. 

 

발생원인 및 방제방법

비 오는 날이 많아지면 발생하기 쉬워 여름철 장마철 이후 많이 발생한다. 방제 방법은 흰가루병과 마찬가지로 통풍이 잘되도록 너무 밀집해서 심지 말고, 병든 식물은 바로 제거해주어야 한다. 탄저균에 강한 품종을 심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탄저병

 

역병

감염 작물

고추, 오이, 파 등 발생하기 쉬우며, 주로 땅에 닿는 부분의 줄기에서 시작해 전체를 고사시킨다. 

 

발생원인 및 방제방법

과습이 주원인으로 비가 많은 해나 장마 이후 발생하기 쉽다. 따라서 배수가 잘되게 해야 하며 지속적으로 발생하면 연작하지 않고 다른 작물로 윤작한다. 병든 식물은 바로 제거해준다. 

 

뿌리혹병

감염 작물

무, 배추 등 작물에서 발생한다. 발생하게 되면 생육이 안 좋아 작물이 왜소하고 아랫잎부터 늘어진다. 뽑아보면 뿌리에 크고 작은 혹이 붙어있는데, 이런 뿌리는 점차 부패하게 된다. 

 

발생원인 및 방제방법

비가 자주와 습하거나 토양의 pH가 낮을 때 발생하기 쉽다. 방제가 어려운 편으로 연작하지 않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다. 병든 뿌리가 전염원이 되어 다음 해에도 똑같이 발병하기 쉽다. 또한 배수자 잘되도록 하고, 소석회 등으로  pH를 높여준다. 

배추 뿌리혹병

 

무름병

감염 작물

배추, 무, 상추 종류에서 발생하며 잎, 줄기, 뿌리 모두 발생한다. 상처부위에서 시작하여 전체가 시들어 죽는데, 악취를 풍기면서 물러진다. 

 

발생원인 및 방제방법

토양에 병원균이 있거나 결구기 이후 여름철 날씨인 고온 다습한 경우 발생하기 쉽다. 질소 과다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예방은 식물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하고, 병이 발생하면 병든 작물은 바로 제거해준다. 또한 연작하지 않고 콩과 식물을 심었다가 다시 배추, 무, 상추 등으로 돌아오는 방법을 쓸 수도 있다. 

배추 무름병

 

텃밭에서 보기 쉬운 해충

배추흰나비

배추, 양배추 등에 배추흰나비 애벌레가 주로 많이 붙으며, 애벌레는 잎 줄기만 남기고 먹을 정도로 먹성이 좋기 때문에 피해가 심각하다. 방충방 등으로 덮어 알을 못 낳게 하는 방법이 있다. 

벼룩잎벌레

배추, 양배추 등에서 주로 발견되며 성충은 잎을 갉아먹고 유충은 땅속에서 뿌리 표면을 먹는다. 늦은 봄~여름에 피해가 심하다. 땅속에서 월동을 하므로 방제를 위해서는 수확 잔재물을 제거하여 월동하는 유충을 없애는 방법이 있다. 

 

 

진딧물

진딧물은 거의 모든 식물에 붙어서 즙액을 빨아먹는다. 비가 오지 않는 기간이 길어지면 더 잘 나타난다. 

 

 

#텃밭해충  #텃밭병충해

댓글